본문 바로가기

반성육아문

우리 아이 창의력을 높이는 기술

창의력은 생후 1년 10개월 된 아이에게도 있다. -미국 심리학자 More

 

인간에게는 두 가지 지적 능력이 있는데 하나는 이해하는 지적 능려이고, 다른 하나는 창조하는 지적능력이다

유아에게는 이해하는 능력보다 창조하는 능력이 더 많다 - 스위스 아동 심리학자 Jeam Piaget

 

https://coupa.ng/bytoWk

 

아이 마음에 상처 주지 않는 습관:내 아이를 위한 따뜻한 심리학 공부

COUPANG

www.coupang.com

우리 아이 창의력을 높이는 기술

 

가정의 분위기를 바꿔라

 

- 창의력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싹튼다

지나친 간섭, 주문, 주입, 틀을 요구하거나 부모의 요구에서 벗어난다고 야단만 치면 결코 창의적인 아이로 자리잡기 힘들다.

 

- 정서적 따뜻함이 창의력을 낳는다

분위기가 민주적인 가정에서는 아이들이 자기 의사를 비교적 자유롭게 표현하고 가족과 잘 소통한다.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생각이 잘 받아들여 진다. 

민주적 분위기란 개개인의 생각을 존중한다는 처락을 담고 있다. 

 

- 벌을 주거나 야단치지 말라

아이들은 실수를 통해 배운다. 실수를 확대재생산함으로써 용기를 꺾고 사기를 죽여서는 안 된다.

아이들의 성취에 대해서는 평가보다 칭찬과 격쳐가 교육적으로 수십 배의 효과가 있음을 인정하고 실천하는 분위기가 정서적으로 따뜻하다.

 

끝없이 호기심을 갖게 하라

 

- 갖난 아기도 호기심을 느낀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사물을 탐색하는 경향성을 지니고 태어난다. 세계를 알고자 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동기를 가지고 태어난다는 말이다. 

 

- 아이들의 감각기관은 정보가 많은 것에 끌린다

정보량이 많이 있는 곳과 대상이 많은 것이, 정보량이 적은 곳이나 대상이 적은 것보다 인간의 관심과 주의를 더 끌게 되어 있다. 

아이들도 복잡한 것, 정보가 더 많은 것을 더 좋아한다.

 

- 내 아이의 호기심 자극점 찾아보기

칭찬 후, 처음 보았을 때

야단맞거나 불이익을 보았을 때

자극이 다양하고 정보가 많을 때

신기하고 다소 무섭게 생각되는 대상에 대해

자신이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는 대상에 대해 

 

- 호기심 키우기

엄마아빠가 먼저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드러내기

감탄사 쓰기

사물을 자세히 보고 철저히 살피는 습관을 들이기

귀담아 듣게 하기(말소리, 자연의 소리, 동물의 소리)

아이들의 경이감을 불러일으키는 경관이나 변화 등을 이용하기

아이들의 예상을 뒤엎는 상황을 이용하기

관심을 드러내는 대상에 대한 정보를 충족시켜주고 아이가 알려고 간저리 소망해썬 것에 대해 앎으로써 만족감을 느끼게 해주기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기쁨을 맛보게 하기

 

https://coupa.ng/byto5i

 

최강의 육아:0~5세까지 IQ가 높아지고 몸과 마음이 튼튼해지는 절대 원칙 55

COUPANG

www.coupang.com

 

폭 넓게 생각하게 하라

 

- 생각하는 것을 재미있게 만들어라

어려서부터 생각하는 습관과 능력을 몸에 익혀두면 장차 일을 하거나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원동력이 된다.

 

- 머뭇거리는 아이를 나무라지 마라 : 아이 성향 파악하기

'이치'를 꼬치꼬치 따지는 아이들은 커서 과학이나 법률을 공부하면 좋다

평범한 아이들은 별 생각 없이 일상적으로 해오듯이, 많은 다른 사람들이 하듯이 관습적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시행착오형은 이것저것 용감하게 새로운 것을 시도해본다.

직관형은 순간적으로 머릿속에 해답을 떠올리는 순발력이 있다.

창조형은 문제가 무엇인지를 먼저 분명히 따지고, 가능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하나하나 요모조모로 이리저리 깊이 생각하고, 따지고, 실험해보고, 이치까지 따져 문제를 해결한다.

 

- 뿌리를 뽑을 때까지 생각하는 습관 기르기

한번 매달리면 뿌리를 봅을 때까지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포기하지 ㅇ낳는 태도는 무슨 일을 하든 곡 필요한 능력이다.

 

독창성을 갖게 하라

 

- 독창성이란 남에게는 없는 것, 내게만 있는 것을 말함

어릴 때부터 나만의 것, 즉 나만의 생각, 나만의 느낌, 나만의 표현, 나만의 재간을 갖도록 교육해야 한다.

 

- 독창성 키우기

남들이 흔히 보지 못하고 놓치는 세계를 보게 한다.

남들이 흔히 느끼는 감정이 아닌 자기만의 독특한 감정을 간직하게 한다.

남들이 흔히 표현하는 방식이 아닌 방식으로 표현하게 한다.

남들이 흔히 생각해낼 만한 흔해빠진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한다.

 

- 독창성을 자극하는 말하기 방법

다른 사람이 미처 생각해내지 못한 것을 생각해봐 식으로 이야기하여 독창성을 자극한다.

 

우뇌력을 향상시켜라

 

- 오른쪽 뇌와 왼쪽 뇌가 하는 일이 다르다

오른쪽 뇌가 주로 하는 일 : 전체적 윤곽 보기 / 언어 이해 / 이미지 정서 의미 쪽 정보를 더 많이 다룸 / 리듬 흐름 방언을 다룸 / 직관력과 추측력이 뛰어남 / 유사성을 찾음 / 정서를 자유롭게 표출함 / 감정 지향적 / 현재를 더 중요시함 / 스포츠를 관장함 / 예술과 이미지를 중시함 / 음악의 열정, 리듬, 이미지를 관장함

왼쪽 뇌가 주로 하는 일 : 부분부터 봄 / 언어 분석 / 구문과 의미 따지기 / 글자와 문장 분석 / 수 혹은 숫자에 관심이 많음 / 매사를 분석하고 직선적으로 사고함 / 사물 간의 차이에 주목함 / 감정을 조절함 

 

- 창조적 활동은 주로 오른쪽 뇌에서 이루어진다

예술활동은 주로 오른쪽 뇌가 담당해 결정한다.

동화를 읽어줄 때 대리 경험을 하게 한다

그림을 그리는 아이에게 잔소리를 많이 하면 안된다.

음악은 대체로 오른쪽 뇌를 자극한다.

 

- 오른쪽 뇌의 활성화로 창의력 기르기

말 대신 이미지로 생각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설명하기보다는 체험을 통해 학습하게 한다.

손을 많이 쓰게 한다. 

공부할 때 기억에만 의존하지 말고 감동을 느끼게 해준다.

음악감상과 연주, 춤, 연기, 스포츠 같은 체감 활동을 많이 할수록 우뇌가 발달한다.

영화, 연극, 오페라, 뮤지컬, 여행 등은 능력 개발 면에서 아주 중요한 경험이다.

 

유창성을 키워라

 

- 유창성이란 어떤 문제를 풀어갈 때나 답을 내놓아야 할 때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 여러 가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놓는 능력을 말함

유창성이 좋은 아이들은 잠시도 가만히 못 있을 만큼 수다스럽고 시끄러우며 아무데나 잘 끼고, 낙서하고, 생각을 몸짓으로 나타내고, 표정으로 나타내고, 그림으로 나타내기를 잘한다.

 

https://coupa.ng/bytpmm

 

7세 초능력 창의력 집중력 2권

COUPANG

www.coupang.com

 

- 유창성을 키우는 10가지 방법

틀리는 것을 겁내지 않고 자유롭게 말하도록 권장한다.

생각과 느낌을 말로만이 아니라 몸짓, 표정, 글로도 표현하게 한다.

생각이나 느낌이 떠오르면 즉시 글로 적거나 그림으로 그려보는 습관을 들이게 한다.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 꼭 정답만을 찾으려고 애쓰지 않고 가능한 답을 많이 만들어보게 한다.

신통치 않는 답을 해도 핀잔을 주지 않는다.

아이디어를 많이 낼수록 많이 보상해준다.

아이디어 키즈 라는 말을 즐거움으로 여기게 한다.

아이디어를 낼 때 여러 가지 참고 자료를 찾아보게 한다.

표현을 억제하는 말을 삼간다

낙서하기, 만화그릭, 말꼬리 따기, 수수께끼, 말씨름하기 등을 자주 활용한다.

 

- 유창성을 자극하는 대화하기

남의 눈치 보지 말고 머릿속에 떠오른 것이 있으면 그림으로 그려봐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것에 뭘 더 덧붙여봐

 

 

 

 

 

출처 : 다섯 살 두뇌력이 평생학습을 결정한다 (주)북이십일 21세기 북스 2009년 

https://coupa.ng/bytpxJ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