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성육아문

남들보다 뒤쳐지면 어떡하지? (Feat. 5세 유아 교육)

아이가 5살이 되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진학 중 유치원 진학을 선택하면서 교육에 대한 개인적인 고민이 많아졌다.

극성스런 교육열 높은 엄마덕분에 내가 어릴때 겪을 만큼 겪어본지라, 내 아이만큼은 그냥 마음편하게 키우겠다고 다짐했었는데 막상 다섯살이 되고 유치원 진학을 앞두니 우리 아이만 못하면 어쩌나, 다른 아이들보다 뒤쳐지면 어쩌나 혼자 전전긍긍...

 

대체 아이에게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 주어야 효과가 있는가?" 전 세계 엄마들의 공통된 질문사항 일듯~

 

영어 개인과외도 시켜보고 한글, 수학책을 잔뜩 사다가 놀이식으로 풀어보는데 정작 애가 알고있는게 없다..

정상적으로는 3월2일이 입학식이였으니 내일 모레 당장 유치원에 가야하는건데 이렇게 아무것도 몰라서 어쩌나 싶던 찰나 만난 책을 읽고 또 반성을 하게 되었다.

 

여기서 알게 된 몇 가지 중요한 사실들.

 

아무리 노력해도 뇌의 그릇은 9세까지밖에 늘릴 수 없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고 한다.

0-9세까지는 뇌의 그릇을 크게 하는 일에 집중해야 하는데, 가정에서도 간단히 실천이 가능하다고 한다.

 

어떤 시기가 지나면 아무리 노력을 해도 학습이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한계 시기 '임계기' 라고 한다.

예를들어 오리에게는 생후 25시간이 임계기. 

인간은 좀 더 복잡한 동물이기 때문에 9세까지가 임계기.

 

미국의 한 IQ 연구에 의하면 8세 때의 IQ세 때의 IQ와 18세 때의 IQ는 같다고 한다.

IQ가 자라는 한계 시기는 9세까지.

9세까지는 IQ를 높이는 교육에 힘을 쏟고, 10세 이후에 HQ교육으로 중점을 옮겨가야 한다.

이것이 머리 좋은 아이로 키우기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방법!

 

 

스캐몬의 성장곡선

일반형 - 신장, 체중, 장기의 발육 : 다소 고르지는 않지만 태어나면서부터 같은 속도로 성장하며, 18세 무렵에는 거의 100%

신경형 - 뇌와 감각기 : 태어나면서부터 급속히 발달하여 9세에는 거의 어른과 같아짐

 

 

임계기까지의 학습이란 ? 뇌가 배우고 싶어 하는 학습

3세 이후는 뇌가 기대하는 학습을 시작함

 

일단 3세 전 조기 교육은 무의미하다. 오히려 독!

1-2세까지는 잘 놀고 잘 자고 잘 먹고 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이 때 시킨 영어 훈련은 별다른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 뿐 아니라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나 뇌의 성장을 저해한다.

 

 

 

나조차 요즘 자주 하는 질문, 우리 아이도 이제 글자를 배우게 해야 하지 않을까?

좋아하는 그림책을 읽기 위해 글자를 배우게 하는건 좋음

아이는 뭐든 흡수하기 때문에 지육완구를 사용하면 분명 효과는 나타나겠지만, 그래서 기쁜 것은 부모.

부모가 기쁜 것과 아이의 뇌에 좋안가 여부는 완전히 별개 문제!

 

3-4세에 글자르 배운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차이는 초등학교 입학 후 급격히 줄어들고, 초등학교 1학년 9월 정도에는 차이가 없어진다고 한다.

한자 조기 교육을 받은 아이와 받지 않은 아이의 차이는 초등학교 2학년 때 소멸할 분 아니라, 조기교육을 받은 아이는 국어를 싫어할 확률이 높다는 사실.

 

 

유아기 때는 특유의 유연함 덕분에 가르치면 무엇이든 흡수한다고 하지만,

그 사실에 만족해서 뇌가 기대하지 않는 체험을 자꾸 시키는 것은 부모의 자아라는 사실을 자각해야한다. 

 

유아기에는 오감을 사용해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체험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과 주고받는 대화를 통해 아이도 자기가 생각해서 판단을 하며, 부모와 자녀의 유대가 깊어가는 가운데 아이의 어휘력도 풍부해진다. 

- 우치다 명예교수 

 

 

꼭 피해야 할 교육!

- 프로그래밍 배우기

- 상거래 체험 등의 금전 교육

- 특정 스포츠를 배워 매일 연습

뇌에는 프로그래밍과 화폐에 대해 배우고 싶다는 욕구가 새겨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에 관한 학습은 오히려 임계기가 없고, 이는 9세 전에 아무리 능력을 신장시키려 해도 특별한 효과를 조금도 기대할 수 없다는 뜻이다. 

 

 

 

오늘도 반성의 반성을 거듭하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집에 온가족에 24시간 함께 있는 요즘, 뇌가 잘 놀 수있는/ 부모와 교감할 수 있는 놀이를 많이 해주려고 한다. 

 

 

 

내일은 ... 물감놀이 ^^;;;;;

 

 

 

 

 

출처

오쿠보 히로유키(2020). 「공부 머리는 5~9세에 결정된다」. 유노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