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성육아문

유아 물감놀이의 긍정적 효과~/ 아이와 집에서 할 수 있는 놀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오늘의 놀이! 아이들이 환장하는 물!감!놀!이!

 

 

 

 

정서발달에도 좋다고 하고 저도 시간 제대로 떼워볼겸 큰마음 먹고 주문한 유아용 아크릴물감~

물감을 보자마자 얼굴에 쏟아지는 아이의 환한 웃음에 저도 절로 뿌듯했어요

 

 

 

 

 

물감을 손발에 묻혀 직접 찍어보고 색깔도 섞어보며 이색이랑 저색을 섞으면 무슨색이 나온다는 둥~ 관찰력도 좋아지네요

 

 

https://coupa.ng/but8TH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집에 남는 공연용 포스터 여분이 많아서 평생 아깝다고 썩히느니 몇장 꺼내 저렇게 희생시켜 주었답니다.

 

 

 

 

점점 일이 커지는 중..

거실 벽에까지 예술혼을 불태우고는 딸아이의 물감놀이는 끝이났어요

손+발+얼굴에 묻은 물감 핑계로 욕조에 넣고 목욕까지 시키니 저는 사실.. 더할나위 없이 편안하네요

너무 뿌듯한 하루였습니다.

매일 이렇게 적극적으로 놀아주면 참 좋으련만,, 엄마체력이,, 미안하다 딸냄!

 

하루를 마무리하며 물감놀이가 유아들에게 어떤 긍정적 효과가 있는지 이것 저것 자료를 찾아보았어요~

 

 

 

 

미술 = 유아들의 자유로운 표현

 

유아가 현재와 미래의 삶 속에서 색체를 능동적으로 보고 느끼고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의 색채교육이 필요하다고 한다. 색체는 삶 속에서 유아들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언어라고 한다. 직접적이며 감각적인 물감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구성해가는 색채 지식은 다른 것들로 대체될 수 없는 것.

 

 

유아 물감활동을 통한 색체 탐구 경험의 의미

 

-색체 감각은 매우 어린 영아기부터 발달하는데, 색깔을 구별하는 능력은 색채 이름을 아는 것보다 먼저 발달한다.

-유아들은 기본색 물감을 이용해 직접 색을 만드는 경험을 통해 색 만들기가 주는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경험한다.

-물감탐색과정에서 보이는 유아의 행위는 성인이 가지고 있는 동기보다 훨씬 강렬하며, 적극적으로 모든 감각을 동원해 대성의 속상을 알아가려는 상호 교류의 본능적 욕구가 관찰된다.

-색채 표현을 통해 사람 또는 물체를 다른것으로 변화시키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며, 다양한 표현의 방법을 개발한다.

 

 

 

 

유아 물감놀이의 긍정적 효과

 

-물감놀이는 아이의 미적 본능을 자극하여 자기만족과 사회성을 함양한다.

-물감놀이는 건강한 자아를 더욱 성숙시키고 심신의 안정과 성장을 도와준다. 

-아동의 미적인 심성을 자극하고 물감놀이를 하는 동안 사회성을 기르고 도구의 사용법을 익히는 가운데 자연히 주의집중력을 기를 수 있다.

-물감놀이 프로그램은 크레파스 등 다른 색체도구와 물감의 분리성을 이용하여 물감 사용에 대한 재미를 부여하고 크레파스 외의 물감의 여러 가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율동, 노래 기음 등은 잠깐의 집중을 요구하지만, 물감놀이는 시각, 촉각 등의 감각을 통한 물감놀이의 주의집중력은 지속성이 길어져 아이들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적응력을 높여준다. 

 

 

 

 

 

 

출처

박점이(2006). 물감놀이 프로그램이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석사논문.

손은혜(2017). 물감활동에서 나타난 유아 색채 탐구 과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